모티브ㅣ크레이들 컴퍼니 크레이들 컴퍼니 - cradle company
2016년 6월 22일 / 0 Comments / column

모티베어의 맨 땅에 창업 #02

웹

EP 02. 무소의 뿔처럼 혼자가라!

 

오랜만에 두 번째 칼럼을 씁니다. 원래 시간을 정해놓고 PC 앞에 각 잡고 앉아서 진지하게 쓸 생각이었는데 역시 일과 중에는 당장 쳐내야 할 일에 쫓기는 터라 자기 전에 침대에 누워 모바일로 글을 쓰게 되는군요…. 지난 시간에는 제 굴곡진 인생사와 창업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 드렸습니다. 재미있게 잘 봤다는 고마운 피드백도 많았지만, 칼럼 제목에 걸맞게 좀 더 실용적인 창업 팁을 들려달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. 하지만 뭐 제가 이제 3년 차 초짜 주제에 무슨 비법과 실전 팁이 그리 많겠습니까? 그냥 밑바닥에서 구르면서 보고 듣고 느낀 점을 몇 가지 공유하려 합니다.

 

오늘 들려드리고 싶은 말씀은 <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라!> 입니다. 창업에 관한 온갖 이론과 지식을 가르치는 책들이 많고 멘토나 컨설턴트 노릇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만나 보았습니다. 하지만 창업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바로 창업주의 가치관과 신념입니다. 그것이 곧 기업이라는 브랜드의 컨셉이 됩니다. 컨셉이 없이 디자인과 기능만 화려한 상품은 생명력이 없어 곧 사그라집니다.

 

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. 창업주의 올곧은 철학이란 컨셉의 알맹이가 없는 기업은 아무리 매출과 이익을 많이 내고 J-Curve를 그린다 하더라도 얼마 가지 못합니다. 반면, 지금 당장 어려워 보여도 창업주의 미션과 비전이 중심에 올바르게 서 있는 기업은 생명력이 있어 시장 상황이나 작은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우직하게 나갈 힘이 있습니다.

 

창업에 관련된 이론이나 지식은 생각보다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. 주위에 관련 책이나 강의도 많아서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. 물론 저도 앞으로 제 칼럼이나 강의에서 그런 실질적인 테크닉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. 하지만 그건 본질이 아닙니다. 본질이 아닌 현상에 집착하지 마세요.

 

진짜 중요한 것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. 진정한 창업 성공의 비밀은 그런 테크닉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. 정말 중요한 것은 바로 창업주의 마음과 의지입니다. 내가 단지 돈을 벌기 위해 창업했다면 그 의지는 꺾이기 쉽습니다. 결국 창업은 나와 내 가족을 넘어 직원과 고객, 주주, 더 나아가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. 그리고 그 신념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필사의 굳은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. 이런 마음이 선 후에 창업하셔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. 결국, 창업 후 2~3년 차에 극심한 어려움이 닥치게 될 것이고 이 고비를 넘기려면 버티는 힘이 있어야 하는데 이때 중심의 철학이 버티는 힘을 줄 것입니다. 기억하세요. 당신이 창업하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?


Share:
웹

모티베어의 맨 땅에 창업 #03

EP 03. 창업, 과연 해야 하나? &nbs…

Read More
웹

모티베어의 맨 땅에 창업 #01

  EP 01. 모티베어 창업 스토리 &nbs…

Read More
웹

모티베어의 맨 땅에 창업 #04

  EP 04. 창업에 필요한 자질  …

Read More
About the author
모티베어

모티베어: 모티베어는 꿈의 씨앗을 뿌리는 희망의 농부입니다.